본문 바로가기
세상모든이슈

선을 넘는 녀석들 마스터X 제5공화국 청남대 대통령 별장 정보(관람 팁)

by 제이쭌. 2021. 9. 12.

2021년 9월 12일 (일요일) 밤 9시 10분에 방영되는 MBC [선을 넘는 녀석들 : 마스터X] 방송에서 제 5공화국에 관련된 내용을 방영하였습니다. 특히 청와대를 떠나 대통령들의 시크릿가든 별장이라고 하는 남쪽의 청와대라고 불리는

충청북도 청주의 청남대에 대한 내용도 포함됩니다. 

과거에는 약 20년 동안 대통령들의 휴식처이자 권력의 상징이었던 곳이 지금은 지역의 관광명소가 되어 많은 관람객이 찾고 있다고 합니다. 

 

 

MBC 선을 넘는 녀석들 :마스터 X 방송화면 참고

청남대란?

 

남쪽의 청와대, 청남대(靑南臺)


1983년 5공화국 때부터 2003년 국민의 정부까지 대통령 전용 별장으로 사용 된 곳. 노무현 대통령이 소유권을 충청북도에 이전한 뒤 대통령 별장으로서의 기능은 사라지고, 현재는 민간에게 공개되어 유명 관광지로 활용되고 있습니다.

위치는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청남대길 646(신대리 산 26-1)입니다.


관람 팁!

 

입장권은 청남대 바로 앞이 아닌 20km 정도 떨어진 문의면내에 위치한 "청남대 문의매표소"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,

표를 구매한 뒤 차로 3~40분 정도를 이동하면 청남대 주차장에 들어설 수 있습니다.

그곳에 주차한 뒤 관람로를 따라 움직이면 됩니다.

가이드의 안내를 따라야 하는 본관을 제외하면 모든 곳이 자유이지만, 통제구역이 꽤 많으니 그 점은 유의해야 합니다.

대표적인 관람 코스는 별관, 대통령길, 대청호 전망대와 출렁다리가 있는 등산로, 메타세콰이아 데크가 있습니다.

짧은 길과 긴 길을 유기적으로 조합하여 미리 정해둔 시간에 맞춰 움직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
보통의 경우는 본관 - 대통령길 - 양어장 - 메타세콰이어 데크 - 대통령역사문화관(본관) 순서로 관람한 뒤 기념품점 겸 휴게소에 들렸다가 빠져나가는 코스가 일반적입니다.

본관 뒤쪽에도 많은 것들이 있지만 거리가 상당하고 생각보다 볼것이 없어서 많이는 가지 않는 편입니다.

 

 

<청남대>